자폐성장애의 통합교육
자폐성장애의 통합교육은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개선 하기 위해 도움이 된다. 일반(비장애) 또래 아동의 행동을 보고 따라 하거나 모방 등을 통해 교육받은 것을 자연스럽게 확인하고 적용할 기회를 가지기 때문이다.
1)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
① 자폐성장애가 지니는 사회적 발달의 일탈적 결함이라는 장애 특성에 따라 개별 아동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실행되는 개별화 통합을 해야 한다.
② 통합 환경의 사회적 맥락과 활동이 환경 중심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③ 통합 환경 내의 성인과 또래들이 적절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급의 담임교사의 적절한 역할은 통합교육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④ 자폐성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조기에 통합의 경험이 시작되어야 한다.
2) 자폐성장애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지침
● 시각과 청각의 조화를 분명히 한다.
● 어떤 과제든 그 의미를 명확히 한다.
● 규칙에 대하여 명백히 지도를 한다.
● 과제의 시작과 끝을 명확히 해준다.
● 교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준다.
● 과제와 청각 메시지를 연결 짓는다.
● 아동의 역할을 분명히 한다.
● 과제를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 지식을 일반화하고 사전지식을 활용한다.
● 기회를 반복하여 준다.
3) 발달주의적 접근, 응용행동주의적 접근, 생태학적인 접근 등이 제시하는 공통적인 교육원칙
● 정상 발달단계를 중요한 기준으로 하여 자폐성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
●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수한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각 개인에 맞는 고유한 학습 특성 및 기질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사항이다.
● 사회성기술,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기술, 의사결정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에 대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강조하여 체계적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상 적극적인 가족참여를 바탕으로 가족 중심적이며, 지역사회 중심의 중재 접근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폐성장애의 특수교육
자폐성장애의 특수교육은 계획적이고 집중적이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1) 환경 중심 의사소통중재 교수법
(1) 아동 중심의 시범 기법
: 이 기법에서 교사는 우선 아동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살피다가 그 물건이나 행동에 같이 참여하면서 그에 적절한 언어를 시범 보이는 것이다.
(2) 선반응 요구-후시범 기법
: 시범 기법에서와 같이 아동과 교사가 함께 활동을 하다가 아동에게 언어적인 반응을 구두로 요구해 본 후 에 시범을 보이는 것이다.
(3) 시간지연 기법
: 시간지연 기법은 교사가 아동과 함께 쳐다보거나 활동하다가 아동의 언어적 반응을 가만히 기다려 주는 것이다. 아동이 말해야 하는 상황임을 눈치채고 말을 하게 되면 그에 적절하게 교정 또는 시범을 보인다.
(4) 우발학습 기법
: 아동의 생활 환경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의사소통의 기회 또는 언어학습의 기회를 이용하여 언어지도를 하는 것이다.
2) 기능적 의사소통중재 교수법
● 교사는 아동의 발달 수준과 기능적인 기준을 근거로 가르칠 목표 행동을 선정한다.
● 의사소통 기술을 교수함에 있어 진보된 언어 형태를 강조하기보다는 모든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언어 및 의사소통의 기능적인 사용을 강조한다.
● 또래와 사회적 관계 장면에서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제공한다.
● 교육대상이 자폐성장애 아동으로 제한되어서는 안 되며, 아동 주변의 모든 사람이 촉진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대상자로 포함한다.
3)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 교수법
: 보완·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mative Communication: AAC)은 개인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상징(symbol), 보조도구(Aid), 전략 및 기술을(strategy and technique) 포함한다. 많은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있어 최근 보완·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mative Communication: AAC)의 활용이 많아지고 있다.
4) 사진교환 의사소통체계 교수법
● 사진교환 의사소통체계(The Photo Exchange Communication: PECS)란 자폐성장애아동이나 성인이 손쉽게 자발적이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법이다.
● 교수 방법 : 자기가 요구하는 물건의 사진을 의사소통 상대자에게 보여주면, 상대자는 사진과 일치된 물건을 건네주는 직접적인 피드백의 영향을 주고받는 사회적 의사소통 방법이다.
5) 감각통합심리운동을 통한 교수법
: 음악과 함께 자발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한 감각통합과 심리 운동은 의사소통의 기회, 사회성 증진, 뇌 발달의 인지 활동이 촉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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