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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12. 자폐성장애의 정의

by 솔개일곱2 2024. 2. 15.

자폐성장애의 정의

자폐성장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및 관계 형성, 정서 반응, 신체적 반응과 환경변화의 적응에 질적인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감각 체계의 독특하고도 특이한 시각 반응과 청각 반응 등을 보이고 사용한다. 자폐성장애의 다양한 정의들이 있지만,

자폐성장애의 정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정의,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의, 미국「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의 정의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한다.

 

2)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정의

 : 「장애인복지법」에서는 자폐성장애인(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 해당함) '제 10차 국제질병사인분류의 진단기준에따른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로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않고,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간헐적인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한다.

 

3) 미국「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의 정의

 :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DSM-5를 통하여 발표한 '자폐스펙트럼장애'라는 용어는 자폐성장애 범주의 하위 유형으로 분류하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장애,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를 일련의 연속된 선상에서 심각도의 수준으로 바라보는 의미의 개념으로 새롭게 정의했다.

 

 (1)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DSM-5 진단기준

  A. 현재 또는 과거 병력상, 다양한 맥락에 걸쳐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으로 다음의 3가지 모든 증상을 보인다.

   1. 사회적-정서적 상호성의 결함 :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 관심사, 정서, 감정, 반응을 공유하는 것이 어려워 주고받는 대화가 실패함. 사회적 상호작용의 개시에 있어 전반적인 부족

   2. 사회적 상호작용에 사용되어지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결함 : 언어와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통합이 어려움, 눈 맞춤, 바디랭귀지의 이상함, 제스처의 이해·사용의 결함, 얼굴 표정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부족

   3. 관계의 형성과 유지의 결함 :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어울리도록 하는 행동의 조적이 어려움, 상상놀이를 공유하는 것이 어려움, 친구를 만드는 것이 어려움, 또래에 대한 관심이 없음

 

  B. 현재 또는 과거 병력 상 제한되고 반복적인 패턴의 행동, 관심, 활동들로 다음에 것들 중 2가지 이상.

   1.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근육운동, 사물이나 말의 사용(예 : 단순한 상동운동, 장난감 줄 세우기, 사물 던지기, 반향어, 틀이한 문구)

   2. 일관된 동일성, 일상생활에 대한 완고한 고집, 언어 또는 비언어적 행동의 의식화된 패턴(예 : 작은 변화에도 극도의 고통, 전환의 어려움, 경직된 사고 패턴, 인사 의식, 매일 같은 길을 가거나 같은 식사를 하려고 함)

   3. 비정상적인 강도 또는 몰입의 매우 제한되고 고정된 관심(예 : 평범하지 않은 사물에 대한 매우 강한 애착이나 집착, 과도하게 제한되거나 계속적인 관심사)

   4. 감각자극에 과도하게 민감하거나 둔감함, 또는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평범하지 않은 관심을 보임(예 : 통증/온도 등에 분명한 무관심, 특정의 소리나 문양에 이상한 반응, 사물에 대한 과도한 냄새 맡기나 만지기, 빛 또는 움직임에 대한 과도한 흥분)

 

  현재의 심각도에 대한 세분화 : 심각도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손상 및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에 근거함

 

  C. 초기 발달 기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야 함(다만 제한된 능력을 넘어서는 사회적 요구가 있어야 비로서 명백하게 나타날 수 있음 또는 이후에 학습한 전력을 사용해 가장 할 수 있음.).

 

  D.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현재 기능 중 여타의 중요한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익한 손상을 초래함.

 

  E. 이러한 장애가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 지연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음. 지적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흔히 동반되어 나타남 :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지적장애,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를 함께 진단 내리려면 예상되는 일반적 발달 수준 이하여야 함.

 

※ 주의사항

 :  DSM-4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 장애 또는 비분류 전반적발달장애로 확실하게 진단받은 사람이라면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 내릴 수 있다. 사회적 의사소통에 현저한 결함을 보이지만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준거의 다른 증상에 해당되지 않는 다면,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명시할 내용

  ● 지적 손상이 동반됨 또는 동반되지 않음

  ● 언어 손상이 동반됨 또는 동반되지 않음

  ● 익히 알려진 의학적 또는 유전적 상태나 환경적 요인과 연관됨

   - 부호화 주의사항 : 관련된 의학적 또는 유전적 상태를 확인하여 추가적으로 부호화할 것

  ● 다른 신경발달장애, 정신장애 또는 행동장애와 연관됨

   - 부호화 주의사상 : 관련된 신경발달장애, 정신장애, 또는 행동장애를 확인하여 추가적으로 부호화할 것

  ● 긴장증 있음(다른 정신장애와 관련된 긴장증의 준거를 참고할 것)

   - 부호화 주의사항 : 긴장증의 공병이 확인되면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연관된 긴장증에 추가적으로 부호화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