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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5.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

by 솔개일곱2 2024. 1. 17.

시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시각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특수장비와 광학보조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점자 번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하며, 준비된 교사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시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학급 교사의 준비

  ● 점자 읽기 준비도, 시지각, 이동성 및 사회적 발달 등에 대한 평가

   점자 읽기, 점자 수학 및 기타 교과목의 프로그램 설계와 지도

   신체 자립 기능에 대한 계획과 지도

   아동에게 알맞은 학습 자료 적용시키기

   시각보조기기와 전자식 읽기 기기의 사용법 지도

   교육자의 역할 및 옹호자, 해설가, 상담가의 역할 하기

   순회지도 및 학습도움실 프로그램 개발

   부모와 일반교사에 대한 상담과 중재 역할

 

2) 일반학급 또래들의 준비

  ● 시각장애, 광학기기, 점자 등에 대하여 안내하고, 저시력 아동이나 맹 아동에 대한 느낌을 이야하도록 한다.

  ● 시각 및 시력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특성을 간접 경험 해 보고, 저시력 또는 맹 아동이나 어른을 학급에 초대하여 그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 시각장애인을 주제로 쓰인 책을 비치하여 읽도록 한다.

 

3) 교실 환경의 준비

 : 시각장애, 특히 저시력 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는 교실 환경을 조정해야 한다.

 

 (1) 자리의 위치

  ● 대개 맨 앞 가운뎃줄에 앉으면 잘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리 배치를 고려할 때는 수명현상의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수명현상은 눈이 부셔 보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정안(일반)아동은 빛이 칠판 혹은 벽에 반사를 일으켜 잘 볼 수 없을 때 자리를 이동하여 보이는 위치와 각도를 달리하여 수명현상을 해결할 수 있지만, 저시력 아동은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 저시력 아동은 가운뎃줄을 기준으로 창이 있는 방향으로 한 줄 정도 건너가 앉는 것이 좋다. 

 

 (2) 자료의 확대

  ● 저시력 아동은 시각을 활용한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동의 시각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

  ●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적인 환경조건을 구성하여 잔존시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시각에 대한 인지 능력을 높이고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격려와 지도를 한다.

  ● 교과목별 확대교과서를 제공하거나 확대독서기, 광학보조기구를 지원한다.

 

 (3) 그림의 단순화

  ● 저시력 아동은 한 지면을 보고 그림의 내용이 세세한 부분이 많거나, 이해해야 하는 내용이 많을 경우 이해하기 힘들다. 그 예가 지도이다.

  ● 그림이나 작은 글씨가 복잡하게 가득 들어 있는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특별히 숙지하거나 중요한 내용은 색칠 또는 굵은 선으로 표시한다.

 

 (4) 색상 대비 제시

  ● 도형이나 그림 등의 단순화와 함께 그림과 지면의 색상 대비를 적절하게 수정한다.

  ● 인쇄물과 그림 등은 굵고 진한 글씨나 그림으로 수정하여 제시한다.

  ● 저시력 아동 중에는 색채 반응이 비교적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인지하고 지도한다.

  ● 인지하기 쉬운 색채는 저시력 아동도 보기 쉬우므로 이를 반영하여 교재를 준비한다.

 

 (5) 조명 밝기 조정

  ● 시각장애 아동에게 조명 밝기는 매우 중요하다.

  ● 조도에 따라 눈부심을 느끼는 경우 조도를 조절할 수 있는 조도조절기를 제공한다.

  ● 어느 정도의 조명을 보장하기 위한 전체 조명과 함께 부분 조명 제공을 위한 스탠드형 조명을 제공한다.

  ● 조명의 밝기와 함께 채광의 양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므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한다.

 

4) 통합교육의 교수지침

  ● 교수 방법은 꼭 필요할 때만 수정하도록 하고, 교육목표는 시각장애 학생과 정안(일반) 학생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한다.

  ● 일반학급에서 사용하는 인쇄자료를 시각장애 아동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자료로 제공한다.

   - 특수교사와 협의하여 확대 복사물, 점자 또는 녹음된 교재를 준비한다.

   - 필요한 때에 제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 책을 읽을 때 충분한 시간을 준다. 시각장애 학생은 책을 찾고, 읽기 시작할 곳을 찾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다.

  ● 워드 프로세서의 사용을 장려한다.

  ● 칠판이나 OHP를 사용할 때 내용을 크게 말하면서 적는다.

  ● 시각장애 학생에게도 강도 높은 운동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일반학생과 경쟁하도록 지도한다.

  ● 시각장애 학생이 사용하는 다양한 특수기기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 저시력 아동을 위하여 가능한 한 대비효과가 큰 자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 배경 그림 위에 글씨가 있는 자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 칠판은 항상 깨끗이 지운 후 사용한다.

   - 종이의 한쪽 면만 사용한다.

   - 한 페이지에 글씨가 너무 많이 몰려 있어 혼란스럽지 않도록 한다.

 

시각장애 아동의 특수교육

시각장애 아동의 특수교육은 크게 점자 교육과 보행훈련, 보조공학기기의 활용이 있다.

 

1) 점자교육

  ● 한글 점자는 6점(세로로 3점, 가로로 2점)으로 구성되고, 왼쪽 위에서 아래로 1, 2, 3점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4, 5, 6점의 번호를 붙여 사용한다. 그리고 6개의 점을 조합하여 64개의 점형을 만든다.

  ● 점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야 하며, 점자를 찍을 때는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찍는다.

 

2) 보행훈련

 (1) 안내인 보행

  ● 시각장애 아동이 안내인의 팔꿈치 바로 윗부분을 잡고 반보 정도 뒤에서 걸어가는 방법이다.

  ● 팔로 전달되는 근육 감각적인 지각을 통해서 안내인의 움직임을 안전하게 따라갈 수 있게 해준다.

  ● 좁은 길 통과 시 안내인의 팔을 뒤로 돌려주고, 시각장애 아동이 안내인의 한 보 뒤에서 따라올 수 있도록 한다.

 

 (2) 흰 지팡이 보행

  ● 가장 보편적인 보행 방법

  ● 지팡이는 접이 지팡이와 긴 지팡이가 있다.

  ● 보행자는 지팡이를 반원 모양으로 흔들며 지팡이를 두드려서 나는 소리와 함께 손으로 전달되는 진동을 느껴 주입된 정보로 앞에 있는 장애물의 출현이나 보행 표면의 변화가 있는지 파악한다.

 

 (3) 안내견 보행

  ● 안내견 보행을 위해 시각장애인은 방향정위와 이동 기술을 잘 터득하고 있어야 한다.

  ● 안내견 신청 자격

   - 안내견과 안전한 독립보행을 원하는 전맹 및 저시력 시각장애인

   - 정기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안내견 보행이 일정 수준 유지될 수 있는 사람

   - 안내견을 돌볼 관리 능력과 책임감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으로 4주 교육 참석 가능한 사람

 

3) 보조공학기기

 (1) 점자정보단말기

  ● 문서의 내용을 점자나 음성으로 출력할 수 있음

  ● 학습과 업무처리에 필요한 워드 프로세서, 주소록, 일정 관리, 음성녹음, 계산기, 인터넷, 메신저 등을 사용할 수 있다.

 

 (2) 단원 망원경

  ● 멀리 있는 것까지 잘 볼 수 있음

  ● 2.2배에서 10배까지, 30m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음

 

 (3) 주머니형 확대경

  ● 소지하기 용이함

  ● 제품에 따라 4배 또는 7배 배율로 확대됨

 

 (4) 휴대용 확대경

  ● 근거리용으로 활자 및 그림 확대 가능함

  ● 휴대가 간편하도록 접어서 사용할 수 있음

  ● 제품에 따라 3.5배, 5배, 6배, 15배, 20배 배율로 확대됨

 

 (5) 조명형 확대경

  ● 근거리용으로 문자 및 그림 확대

  ● 조명 기능이 있어 밝은 곳에서 독서하는 것에 편안함을 느끼는 저시력인 경우 사용하기 편리함

 

 (6) 화면 확대기

  ● 2배에서 73배까지 확대 가능

  ● 대비조절 기능, 윈도우 마커 기능, 초점 고정 기능 등

 

 (7) 휴대용 독서 확대기

  ● 두 개의 카메라 내장

  ● 근거리 카메라: 근거리 확대 및 쓰기모드 기능

  ● 원기리 카메라: 길거리 표지판, 칠판 등 확인 기능, 이미지 저장 및 스크롤 확대 화면을 20장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이미지 또는 정지된 이미지를 확대해서 숨겨진 부분을 스크롤 하여 볼 수 있음